ABA란?

ABA란 Applied Behavior Analysis의 머리글자로 만든 줄임말로서, 우리말로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하는 새로운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영어로도 어렵고, 우리말로도 그 뜻을 잘 모르시겠지요? 그래서 최근까지 '행동수정', 또는  '행동치료' 라는 쉬운 말로 대신 불려왔습니다. 응용행동분석(ABA)은 인간의 모든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행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교육과 행동교정에 활용함으로써 놀라운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치료와 교육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왔던 자폐와 심한 발달장애 어린이들이 ABA 치료교육으로 극적인 행동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고, 지체된 성장과 발달을 정상아동 수준으로 따라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발달진단/ 조기치료

출생 초부터 우리 아이가 정상적으로 성장발달하고 있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같은 시기에 태어난 아이들의 행동을 주기적으로 관찰해 보면 대체로 비슷비슷합니다. 옆집 아이가 기기 시작하면 우리 아이도 곧 기어 다닙니다. 앞집 아이가 '엄마'라고 말하기 시작하면 우리 아이도 곧 말을 합니다. 뒷집 아이가 퍼즐 네 조각을 맞추면, 우리 아이도 곧 할 수 있습니다. 집을 지을 때 정해진 일정에 따라 설계된 구조물을 차근차근 만들어 가듯, 우리 아이도 정해진 발달시간표에 따라 차근차근 성장과 발달을 지속합니다. 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 제반 영역에서 1년 이상 발달이 지체되고 있다면 재빨리 손을 써야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에 치료교육을 실시할수록 그만큼 회복 가능성이 커집니다.


DTT & EIBI

자폐성장애(ASD)의 교육과 정상회복의 가능성을 입증한 치료교육 기법이 바로 DTT (Discrete Trial Training)라는 고도로 구조화된 개별화교육 방법입니다. 그리고 DTT 기법을 활용하여 조기에 집중적으로 수행되는 행동치료를 EIBI (Early Intensive Behavioral Intervention)라고 해요. 1980년대 초 UCLA의 Dr. Lovaas 교수는 만4세 이전의 자폐아 20명을 대상으로 매일 8시간 씩 DTT 기법에 의한 집중적 치료교육을 실시했어요. 2-3년 후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50%에 해당하는 10명의 아동이 Screening Test에서 장애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취학 후 특별한 도움 없이 정상집단에 진입할 수 있었어요. 저희 연구소에서는 설립 초기부터 자폐성 장애와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DTT 치료교육을 실시하고 있어요.

문제행동이란?

문제행동이란 본인 입장에서 보면 전혀 문제가 아니랍니다. 오히려 자기 이익과 생존을 위한 최선의 전략이며, 자기 딴에는 최상의 적응방법이지요. 우리 입장에서 불편하고 화나고 못된 행동이라고 질타하지만, 정작 본인은 그 행동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만족하고 있어요. 울기만 하면 좋아하는 먹을 것을 얻고, 책과 연필을 내던지면 지겨운 공부로부터 해방되고, 땅바닥을 구르며 소리지르면 장난감이 생기고, 이제까지 안된다고 거부만 당하던 모든 것이 술술 풀립니다. 이렇게 좋은 삶의 방법을 왜 버리겠어요?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기법을 잘 알면 아동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원인을 쉽게 발견할 수 있고, 더 좋은 삶의 방법과 더 효과적 적응행동과 교환하도록 가르칠 수 있어요. 너도 좋고 나도 좋은 방법이죠!!!


한국행동수정연구소 (Korean Institute for Applied Behavior Analysis) 

소장 홍준표 교수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어린이들이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건강하고, 착하고, 슬기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인간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한결 같은 꿈입니다.

온 정성과 사랑으로 자녀를 기르시는 부모님! 아동교육에 혼신의 힘을 다 하시는 선생님! 응용행동분석 연구를 사랑하시는 모든 전문인과 학생들!  우리 모두의 힘을 합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함께 노력하기로 해요.

저는 거의 반 평생을 대학과 연구소에서 ABA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였고, 발달이 늦어진 어린이들을 현장에서 직접 치료하는 한편, 행동분석전문가(BCBA) 양성을 위한 대학원 교육과 현장실습 훈련을 계속해 왔습니다. 새로운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렇게 다시 인사를 드리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ABA 서비스

이미 오래전부터 컴퓨터와 인터넷이 만들어 낸 가상현실 세계에서 한발 더 나가 이제는 가공할 인공지능(AI)의 발달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급속히 전개되고 있어요.  이제까지 좁은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수행하던 무수한 일들을, 앞으로는 인터넷이 만들어 가는 가상현실 공간에서 인공지능(AI)으로 업그레이드 된 컴퓨터가 아주 완벽하고 값싸게 대행할 거래요.  기계에게 인간의 일자리를 모두 빼앗기는 것이 아니냐, 이러다 기계에게 정복 당하는 것이 아니냐는 두려움과 부정적 생각들도 많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이제부터 어렵고 힘든 일들은 모두 유능한 기계에게 맡기고,  인간은 여가를  즐길 수 있다는  이점이 더 커요.

이미 다 알고 있지만 재택근무라는 말이 일반화된 지는 꽤 오래 되었지요. 회사라는 물리적 공간에 출근하지 않고도 맡은 일을 집에서 더 잘 해낼 수 있는 기본적 INFRA가 우리 사회에 이미 설치▪운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교육도 같아요.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위험한 등교 길을 서둘러 학교라는 곳으로 가서, 좋아하지 않는 과목을 억지로 들으며, 강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 한 채 다음 수업으로 넘어가 불완전 학습이 누적되기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이제부터는 궂이 특정한 장소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수강할 수 있어요, 최고의 교육 전문가들이 각종 멀티미디어를 동원하여 재미있게 제작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학생들은 원하는 시간에 자기 역량에 따라 교육 과정을 선택적으로 수강하며 교수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어요.  이제는 우리 아이를 위해 유명한 강사를 찾아다닐 필요도 없어요. 이런 모든 일들이 가능하게 된 것이 바로 컴퓨터, 인터넷, 그리고 인공지능(AI)이 열어가는 새로운 세상입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대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는  우리에게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요하면서 서로 모여 즐기던 많은 일들을 못 하게 하네요?  사람들이 마주치면 미소 지으며 인사하는 것이 예의라고 배웠는데, 이제 사람을 만나면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외면하라고 해요. 정말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학교도, 직장도,  축구장과 야구장도 못 가고, 집에서 공부하고, 일하고, TV로 구경하고, 배달 시켜 먹어야  해요. 우리 생활 체제가 시급한 변화의 요구에 직면하고 있어요. 그러나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코로나-19가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생활을 앞당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재택근무, 재택수업 등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가상현실 세계로 쫓겨 다니며 우왕좌왕하고 있으면 안 되지요.

특히 학교와 교육제도는 가장 큰 변화의 압력을 받고 있어요. 우리 아이가 학교에 가본 지가 얼마나 오래 되었나요? 신입생에게 입학식의 흥분도, 졸업생에게 졸업식의 보람과 즐거움도 허용되지 않아요.  그러나 "세상이 왜 이래!" 라며 한탄만 할 수는 없네요.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휘말리지 말고 능동적으로 헤쳐가는 지혜가 필요해요. 새로운 변화에 신속히 적응하는 것이 새로운 세상에서 앞서가는 사람, 앞서가는 나라를 만들 것입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이와 같은 새로운 추세에 대비하여 이제까지와 다른 새로운 개념의 ABA 치료교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어요.  앞으로 저희 연구소와 무엇을 할 것인지 아래에서 좀 더 관심을 갖고 살펴 보기로 해요.


1.  ON-line Service
     온라인으로 일해요.

우리나라 IT 산업과 관련된 INFRA는 세계 최고랍니다! 핸드폰 하면 또 우리나라가 1등 아닙니까? 이것 하나만 있으면 친구와 통화는 기본,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낯선 길도 찾고, 물건 값 결재도 하고, 사건이 생기면 즉시 촬영하여 실시간에 YouTube에 올릴 수 있어요. 핸드폰 하나가 작은 TV 방송국이 되는 거예요. 또 핸드폰에 zoom이라는 앱을 깔면 강의도 할 수 있고, 원하는 수업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학교가 되기도 해요. 한 수 더 떠 요즘엔 인공지능(AI)까지 추가되어, 귀찮고 어려운 일은 모두 컴퓨터에 맡기고 우리는 여가를 즐기며 살 수 있다고 하네요!!
     이와 같이 대단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엄청나게 편리한 INFRA를 바탕으로 저희 연구소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 YouTube와 최소한의 AI 기술을 도입하여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수행하던 대부분의 ABA 치료와 교육 서비스를 On-line으로 수행하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아동상담과 전문가 교육은 물론, 발달적 결손행동의 평가, DTT 홈 프로그램의 실시간 지도, 문제행동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치료적 중재까지 모두 가능하게 되었어요. 이 찬란한 문명의 세상을 함께 누려요.

2. Study ABA Basics First
    ABA 기초부터 먼저 공부해요.

자폐 및 발달장애 자녀를 두신 부모님, 어린이들의 행동통제가 어려우신 어린이집, 유치원, 그리고 학교 선생님, ABA에 관심을 가지신 타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ABA 기초 원리와 기법을 공부해야 해요. 저희 연구소에서는 최소한 40시간의 ABA 기본 워크샵을 준비하고 있어요. BACB (미국행동분석전문가자격위원회)에서 요구하는 RBT (Registered Behavior Technician) 수준의 행동치료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어려워 하지 말아요. 앞서 말씀드렸죠? 세계 최고의 우리나라 IT 산업의 기본 INFRA를 바탕으로, 핸드폰이나 태블릿 PC, 또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하나면 원하시는 시간에 원하시는 곳에서 인터넷에 접속하여, ABA 기본원리와 기법을 자신의 속도에 맞춰 수강할 수 있어요. 돈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제 평생 대학에서 가르치고 클리닉에서 실천해 왔던 ABA 기본 원리와 기법을 쉽고 재미 있게 엮어보겠어요. 모든 내용이 체계적으로 정리되면 YouTube에 공개하여 누구나 무료로 공부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요. 끝까지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래요!

3. Participate in Practice
    일하며 배워요.

의사, 변호사, 카운슬러와 같이 human service 분야의 전문직에서는, 정해진 교육과정 이수 후 상당기간 실무위주의 인턴/레지던트 과정의 훈련을 규정하고 있어요. 행동치료사 자격을 인정 받기 위해서도 기초이론과 기법에 관한 교육은 물론, 실무경험(Practicum)을 통한 능력향상을 강조합니다. 저희 연구소에서는, 40시간의 기초이론과 기법을 이수한 분들을 위하여 일하며 배울 수 있는 실무훈련을 계획하고 있어요.
     훈련은 모의 및 실제상황에서 Off-line으로 시작하여 점차 On-line으로 이동해요. 초기에는 모의상황에서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점차 실제 상황으로 옮겨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ᆞ측정ᆞ기록하고, 후기에는, 프롬터로 시작하여 점차 치료자 역할을 수행하며 감독자의 지도를 받아요. 실무훈련 평가는 BACB의 능력평가(Competency Assessment) 기준을 따릅니다. 반응의 관찰기록, 행동발달 평가, 기능평가를 위한 자료수집, 강화의 제공, DTT 교안과 행동수정 계획안의 이해와 수행, 치료과정의 기록과 보고, 수퍼바이저와의 의사소통, 치료자의 윤리 등 다양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실무능력의 유지를 위해 평가는 매년 시행됩니다.


4.  Understand 'Law of Effect'
    '효과의 법칙'을 아시나요?

인간은 모두 어떤 목적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입시에 합격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승진을 목적으로 밤새워 일해요. 목적 없는 행동은 없어요! 사람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로 실행해 보고, 그 중 더 효과적인 행동을 선호하며, 결국 그 행동을 목적 달성의 주요 수단으로 학습합니다. 이와 같은 행동의 원리를 [효과의 법칙]이라 하지요. 예를 들어, 좋은 말로 요구하면 거절 당하고, 땅바닥을 구르며 생떼를 쓰면 원하는 것을 쉽게 얻을 수 있을 때, 당신은 어떤 행동을 선택하시겠어요? 이와 같은 환경에서 항상 유리한 행동이 반복되고, 결국 강력한 습관으로 형성되어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이렇게 유익한 삶의 수단을 왜 버리겠어요?
     문제행동을 수정하려면 그 원인을 단순하고 쉬운 데서 찾아야 해요. 과학은 절약의 법칙을 따릅니다., 먼저 [효과의 법칙]을 적용해서 문제를 풀어 보는 것이 올바른 순서예요. "얼마나 대단한 효과를 얻길래 저렇게 끈질기게 같은 행동을 반복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바로 그 시간 그 장소에서 행동 다음에 즉시 수반되는 사건들이 무엇인지 확인하세요. 서둘지 마시고 몇 번 더 관찰 기록해 보면, 문제행동의 원인이  무엇인지 쉽게 발견할 수 있고, 치료법도 쉽게 떠올라요!

5. Discrete Trial Training (DTT)
    단순행동 반복시행 훈련

Dr. Lovaas 교수가 자폐아 교육에 성공적으로 사용했던 DTT 방법을 좀 더 소개할까 해요.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행동일지라도 단순하고 독립적인 작은 단위행동(Discrete behavior)들로 세분하여 조금씩 반복하여 가르치면 자페아도 잘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조금씩 가르쳐 어느 천년에 정상수준까지 진입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보통 아이들은 특별히 계획된 교육과정 없이 하루 종일 잘 먹고, 잘 놀기만 해도 세월이 흐르면 거의 완벽하게 모든 발달과업을 완성하쟎아요?  
     욕심을 버리고, 초조한 마음도 버리고 꾸준히 가르쳐요. 조금씩이라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니 얼마나 다행인가요? 그간 거듭되어 온 과학적 연구의 결론은, 첫째, 조기(30개월 이전)에 치료교육을 시작하고, 둘째로, 매일 상당시간(주 15-40시간) 집중적으로 가르쳐야 하고, 셋째, ABA에 기초한 치료교육 방법(예, DTT)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죠. 이런 교육전략을 EIBI (Early Intensive Behavioral Intervention), 조기 집중적인 행동적 중재라고 합니다. 자, 우리 이제부터 DTT가 무엇인지 그 방법을 배워서, 욕심과 초조한 맘 버리고 매일 조금씩 집중적으로 재미 밌게 가르치기로 해요.

6. Go together
    연구소와 함께 가요.

앞서 말씀드린 RBT급 40시간의 기본과정을 수강한 후 Test에 합격하고, 정해진 실무훈련(practicum) 후 RBT급 능력평가(Competency assessment)를 마치시면, 다음과 같은 일을 저희 연구소와 함께 하실 수 있어요.
     첫째로, 자폐나 발달지체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은 연구소의 전문적인 지도와 계획 하에 자녀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부모-ABA 치료사]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둘째로, 본 연구소에서 연구원/치료사로 일하기를 원하시면, ABA 치료와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할 기회를 드려요. 또한 수퍼바이저의 지도 하에 부모의 홈티칭을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요.
     셋째로, 기존의 발달센터에 ABA 치료 과정을 추가하거나, 개인적으로 소규모의 ABA 클리닉을 개설하거나, 개인적으로 홈티칭 사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도와드려요. 본 연구소 Brand name을 공유하는 Franchise 형태로 함께 갈 수 있어요
    넷째로, ABA 서비스 센터에 행동치료사로 취업하기를 원하시는 분들께는 RBT급 40시간의 기본과정 수료증과 실무훈련(practicum)을 인정하는 RBT급 능력평가서(Competency assessment)를 제공하고, 홍준표 교수의 이름으로 추천드려요.

DTT (Discrete Trial Training) / EIBI (Early Intensive Behavioral Intervention)
우리 아이 성장 발달의 문제 조기 집중적 ABA 치료 교육으로 해결해요.

엄마, 아빠!  누나야! 동생아!  날 좀 도와줘 ...

엄마와 아빠가 ABA 원리와 기법을 조금만 이해하시고, 치료 교육에 적극 참여하시면 최상의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ABA 교육은 어렵지 않아요. 생각과 방법만 조금 바꾸면 모든 게 가능해요. 누나와 동생, 가족 모두 참여해요.
이제부터 [한국행동수정연구소]와 함께 우리 아이 돕기로 해요. 

전문가 부럽지 않은  [부모-행동치료사]로서 
[한국행동수정연구소]와 함께 하시려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1) 최소 40시간의 RBT급 기초과정을 수강하고, (2) 일정기간 치료실무 경험을 마치고  소정의 능력평가를 통과하시면 [RBT급 행동치료사] 자격이 인정돼요. 장애자녀를 두신 부모님이 이 자격을 인정 받으시면,  [부모-행동치료사]로서, 본 연구소에서 야심 차게 기획하고 있는 'ABA 가족지원' 프로젝트의 중심 인물이 되시어 아래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요.

첫째, [부모-행동치료사 ]는 가정교사 (Home teacher) 입니다. 
우리 아이의 능력에 맞추어 연구소에서 제작한 DTT 프로그램을 집에서 부모가 직접 실행하여 자녀를 치료교육 합니다. 물론 사전에 모델링, 코칭, 피드백, 리허설 등 모든 훈련방법을 동원하여 DTT 프로그램 진행 방법을 자상하게 가르쳐 드려요. 또한 실시간에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감독 관찰)하며 최선을 다하실 수 있도록 돕겠어요.

둘째, [부모-행동치료사 ]는 가족기능 조정자 (Family coordinator) 입니다. 

우리 가족의 최종 목표인 정상 진입을 위하여, 안으로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여 일관성 있는 ABA 환경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도록 조절하고, 밖으로는 연구소와 긴밀히 소통하며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모든 치료교육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합니다.

셋째, [부모-행동치료사 ]는 행동 관리자 (Behavior manager)입니다

교수님과 전문연구원들과 함께 E-A-B-C 분석 모형에 따라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고, 행동 변화를 위해 제작된 치료중재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합니다. 또 가족 구성원 각자에게 역할을 분담하여 치료 과정에 적극 기여하도록 설득하고 조정합니다.


하나

In-Home Program
집에서 가르쳐요.

어린 자녀를 조기치료실로, 감통실로, 언어치료실로, 학교로, 병원으로, 체육관으로 하루 종일 끌고 다니며 녹초를 만들지 마세요. 엄마와 아이가 모두 신체적으로 힘들고, 지치고, 가족 간에 불편하고, 돈에 쪼들리면, 만사가 귀찮고, 싫어지고, 원망스럽고 어려워져요. 집에서 우리 아이 내가 가르쳐요. 아이도 나도 편하고, 시간도 절약되고, 돈도 아끼고...  앞서 말씀드린 [부모-ABA 치료사]가 되시면 모든 게 가능하지 않을까요? 부모님 스스로 알아서 가르쳐 보시라고  무리하게 부탁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연구소 전문가들이 DTT 프로그램을 작성해 드려요. 우리 아이의 능력, 취미, 적성에 딱 맞는 맞춤 프로그램을 짜 드리고, 또 엄마와 아빠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먼저, 기본적인 주의집중 기술을 가르쳐 봐요. 이름 부르면 바라보고, 지시하는 동안 부모의 얼굴을 바라보고, 간단한 지시를 따르도록 가르쳐요.  다음으로, 동작과 소리 모방하기 등과 같은 기본적 학습기술을 가르쳐야 해요. 공부할 맘도 없고, 공부하는 방법도 모르는 아이를 하루 종일 붙잡고 무얼 가르칠 수 있겠어요? 가르치는 일이 쉽지 않지만 자녀에게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쳐 놓으면 그만큼 일은 쉬워지겠죠.
     또 대인관계 기술과 공동주의(Joint attention)도 가르쳐야 해요. 엄마가 보는 곳을 아이도 따라 보고, 자기가 관심을 가진 일에 엄마를 끌어들이는 기술을 공동주의라고 해요. 많은 연구에서 공동주의 행동들을 가르쳤더니 특별히 따로 가르친 적이 없는 사회적 행동을 스스로 배워 오더라는 거예요.  우리 아이가 앞으로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가서 많은 아이들을 만날 때 이런 기술이 꼭 필요해요. 친구를 만들고, 학습경험의 기회를 넓히고,  사회적 행동을 발달 시키는 것은 물론 자폐라는 딱지를 뗄 수 있는 필수적 기본기거든요?
     마지막으로 학습을 저해하는 문제행동이 있다면 속히 제거해야지요. 공부하기 싫다고 울고 소리 지르고 뒹굴고 도망가는데 어떻게 가르쳐요?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야 해요. [효과의 법칙] 아시죠?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후속요인(C)이 무엇이고, 또 문제행동을 유도하는 선행요인(A)은 무엇인지 연구소 전문가 선생님들과 함께 찾아 해결하기로 해요.

Parent As an ABA Therapist
[부모-ABA 치료사]로 참여해요.

어머니는 대기실을 지키며 치료시간이 끝나기만을 지루하게 기다리는 무기력한 보호자가 아닙니다. 대기실에서 그 많은 시간 우리 아이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나요? 그저 기다리며 무료하게 보내는 시간이 아깝지 않나요? 어머니는 무한한 사랑과 잠재력을 가지신 위대한 존재입니다. 우리 아이 위해서 라면 뭔들 못 할까요? 문을 박차고 치료실로 들어오세요. 선생님이 우리 아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보셔야 해요. 더구나 앞서 말씀드린 BACB에서 요구하는 RBT급 훈련 워크샵을 수료하시고, 치료 실무를 통해 [부모-행동치료사]로 인정받으셨다면 당당히 안으로 들어와 치료자로 참여할 수 있어요.
     처음엔 아동과 치료사 간에 일어나는 모든 상호작용과 치료과정을 면밀하게 관찰해요. 다음 단계에선 프롬터(prompter)로 참여하시죠. 그 다음 단계에서는 아동의 반응을 정확하게 관찰 기록하고 치료 결과를 평가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치료자의 자리에 앉아 자녀를 직접 가르치세요. 이 모든 과정에서 필요한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저희가 모두 마련해 드리고, 자세한 절차와 사용방법도 가르쳐드려요. 처음에는 모의 상황에서 시범을 보며 따라하실 기회도 드리고, 실제 과정에서 부모님이 직접 가르치시는 전 과정을 전문가(BCBA)가 모니터링 하면서 적시에 필요한 피드백과 수퍼비전도 드려요.
     이상과 같은 실무과정은 사정과 필요에 따라 온라인/오프라인으로 제공될 수 있어요.  RBT급 치료사는 혼자서 모든 치료 서비스를 수행하도록 요구되지 않아요. 교수님과 행동분석전문가(BCBA)들이 DTT 프로그램을 작성해 드리고, 그 실행방법도 가르쳐 드려요. 특히 부모가 수행하는 치료과정을 실시간에 zoom과 핸드폰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적시에 필요한 피드백과 수퍼비젼을 제공합니다. DTT란 우리 아이에게만 딱 맞게 개별화된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앞서 설명 드린 RBT급 자격을 인정 받으신 부모님은 즉시 자녀에 대한 ABA 치료자로 투입될 수 있어요. 그리고 효과적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안전 방책을 마련하고 있어요. 어머님, 아버님, 그리고 형과 누나, 아우야! 그리고 참 가끔 오시는 할아버지 할머니도 함께해요. 

Participate as a parent-ABA therapist !!

Behavior Support  Coordinator
가족기능 조정자로서의 역할

ABA는 인간의 행동문제에 대하여 단순 명쾌한 해답을 제공합니다. 현재로서 자폐 및 심각한 발달장애의 치료교육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추천되고 있어요. 생각나시죠? 효과의 법칙!  좋은 행동이든 나쁜 행동이든 현재 그것이 계속 유지되는 이유는, 그 행동이 자신에게 어떤 유리한 이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왜 저런 행동을 할까?" 라는 의문이 생기면, 즉시 "우리 애가 이 행동으로 무슨 효과를 얻길래...?" 라는 질문으로 바꾸어 답을 얻으시면 돼요. 우리가 기대하는 좋은 행동은 즉시 좋은 효과를 얻고, 없애야 할 나쁜 행동은 아무 효과도 얻을 수 없는 그런 일관성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해요. 쓸 데 없는 걱정이나 근거 없는 남의 말에 흔들리지 말아요. ABA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가지고, 전문가의 치밀한 도움을 받으며, 부모님의 새로운 역할에서 희망과 보람을 찾으셔야 합니다.
     [가족기능 조정자]의 주요 역할 중의 하나는 우리 아이의 특정한 행동에 대하여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반응해 주도록 독려하는 일입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느냐고 물으면 설득력 있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해요. 효과의 법칙! 바로 그거예요. 예를 들어, 철이에게 '물'이라는 한 음절의 소리 언어를 가르치려 할 때, 어쩌다 철이가 "물"이라고 말하면, 엄마는 즉시, "철이가 물 달라고 말했네? 잘 했어!" 라고 칭찬하며 즉시 물을 줍니다. 그런데 아빠는 "'물 주세요!' 라고 말해야지!" 라며 높은 수준의 반응을 요구합니다. 또 옆에 있던 누나와 동생은 못 들은 척 합니다. 엄마 외에는 아무도 철이에게 효과를 주지 않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엄마는 가족기능 조정자(Coordinator)로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온 가족을 모아 놓고, 철이가 "물"이라고 말하면 가까이에 있던 사람은 누구든 기회를 잃지 말고 즉시 엄마가 한 것처럼 약간 과장하여 칭찬하고, 즉시 물을 주어야 한다고 협조를 거듭 부탁해야 해요. 이렇게 하나 씩 하나 씩 가족들의 협조와 능동적 참여를 이루어 간다면 결국 우리 집은 철이의 바람직한 행동을 일관성 있게 강화고, 나쁜 행동은 결코 강화하지 않는 이상적인 ABA 교육 가족이 될 거구, 우리 아이는 놀랍게 성장 발달할 겁니다. 어머니는 혼자가 아닙니다. 항상 저희와 가까이서 같이 협력하고 함께 가요!!!
‌Let's go together!!!

Be  Happy
행복해요!

자, 이제 마음 준비가 되셨나요? [부모-행동치료사] 자격도 인정 되고, 학습에 필요한 기본 기술(주의집중, 모방기술, 공동주의 등)과 학습을 저해하는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까지 이해하셨다면 남은 일은 무엇인가요?  제일 급한 게 언어와 대인관계 행동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자폐]로 진단되는 주요 요인이 바로 언어와 사회적 발달이 바닥이라는 것이지요! 인지도 떨어지는 것 같지요?  대소변 훈련은 되어 있나요? 옷을 혼자 벗고 입고, 손 씻고 이 닦기는 할 줄 아나요?  하이고 너무 많아 무엇부터 어떻게 시작할 지  막막하지요?
     자신이 좀 생기는 것 같았는데 역시 도로 절망인가요?  어머님, 아버님, “시작이 반이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태산이 하늘 아래 뫼...”라는 말이 있지요? 우리가 욕심을 부리지 않고, 아이 능력과 또 부모와 가족 모두의 능력 한도 내에서 작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조금씩 앞으로 진행한다면 불가능한 것이 없고, 시작하기도 전에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한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지만 용기를 내어 도전한다면 이미 절반은 성취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뜻이겠지요? 우리 아이 능력에 맞게 조금씩 쉽고 재미있게 가르친다면 불가능한 교육은 있을 수 없습니다.  ABA 원리와 기법에 기반한 DTT 프로그램을 조기에 집중적으로 실행한다면 우리 아이 정상 진입은 틀림 없이 가능할 것입니다.
     오래 전에 미국에서 수행된 연구라는데, 정부에서 장애가족에게  복지기금을 제공하기 시작했을 때 얼마 안 되는 돈이었지만 감격하며 고마워 했답니다. 그런데 해마다 예산을 늘여 주었는데도 그까짓 거 도움도 안 된다며 점점 심하게 불만을 표출하게 되었다네요. 그래서 정책을 바꿔 돈 대신 부모를 가르쳐 자녀 치료자로 참여 시켰더니, 자녀들의 변화를 보고 자신들의 노력에 보람을 느끼며 진정으로 기뻐하며 고마워 했다고 하네요?
     교수님을 비롯한 저희 연구원들은 모두 우리 부모님들께 작은 성공과 기쁨을 드리고 싶어요. 이 작은 성공과 기쁨이 매일 조금씩 쌓여 간다면 부모님들의 노력은 머지 않아 큰 보람과 성공으로 되돌아 올 것이 분명합니다. 어머님, 아버님, 그리고 누나와 동생아, 우리 모두 힘을 합하여 도와 주자! 

Let's be happy!!!   

부모님, 연락처를 남겨 주세요...

이 름 (Name)

이메일 (E-mail)

핸드폰 (Mobile Phone)

설문에 꼭 응답해 주세요.

다음 중 원하시는 사항을 모두 선택해 주세요.

기타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간략히 써 주세요.

연락처 남기기 (SUBMIT)

Training for Behavior Technician (RBT급) / ABA 기초 이론, 기법, 치료자의 기본 윤리
BACB에서 요구하는 RBT 수준의 [행동치료사] 훈련 

ABA 치료와 교육에 관심 있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그리고 복지시설 선생님들을 모십니다.

성장 발달하는 어린이들은 선생님들의 관심과 보살핌을 무한히 요구하고 있어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상의 치료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의 앞날은 밝고 활기차게 변화될 수 있어요. 어린이들은 우리의 희망입니다. 


하나

RBT-level Behavior Therapist
[RBT급 행동치료사]란 무엇인가?

미국의 행동분석가자격위원회(BACB)에서는 1998년부터 행동분석 전문가 자격인 BCBA-D (박사급), BCBA (석사급), BCaBA (학사급) 등 을 배출해 왔어요. 그리고 2015년부터는 부족한 전문인력을 보완하기 위해 RBT 자격제도를 새로 만들었어요. 40시간의 이론과 기법에 관한 단기간의 훈련이지만 일정기간 실무수련과 능력평가를 받은 후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얻을 수 있는 자격입니다.
   RBT란 Registered Behavior Technician의 머리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인데. 굳이 해석을 하자면, [BACB에 등록된 행동 기술자]라 할까요?  여기서 기술자란 '달인' 또는 '숙련공'을 의미합니다. 설계도가 그려지면 분야 별로 숙련공들이 맡은 일들을 재빨리 완벽하게 해냅니다. 아무리 훌륭한 설계도가 그려져도 숙련공이 없으면 튼튼하고 멋진 빌딩이 완성될 수 없듯이, 완벽한 치료교육 프로그램과 행동수정 계획서가 마련되었다 해도 노련한 행동달인(즉, RBT급 행동치료사)이 없다면 좋은 치료 효과를 얻기 어렵겠죠? 많은 연구에서 BCBA의 철저한 지도 감독 하에서 RBT에 의하여 수행된 행동치료 효과가 대단히 높게 보고되고 있어요. 마치 건축기사가 설계도를 작성하는 것처럼 BCBA급 수퍼바이저는 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설계도대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감시하는 현장 감독처럼  수러바이저는 치료과정이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철저히 감시 감독합니다. 건설 현장에서 실제 일은 숙련공들이 하듯 ABA 치료에서도 숙련된 행동달인(RBT급 해동치료사)이 절대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요즘엔 RBT 가치가 높아져 그 자격의 획득과 유지가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어요.
     그런데 최근 BACB의 결정에 따라 2023년도 부터는 미국과 캐나다 외의 나라에서는 모든 ABA 자격시험 제도가 폐지될 거래요.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우리나라에서도 BACB 기준에 준하는 수준 높은 자격 제도의 개발과 운용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어요. [한국행동분석학회]의 역할에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본 연구소 소장 홍준표 교수(BCBA-D)는 2015년 50 여명의 희망자를 교육하고 실무훈련에 투입하여  RBT 자격을 획득하도록 교육하였어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RBT 자격과 동일한 수준으로 훈련된 [RBT급 행동치료사]를 배출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계획을 세운 것입니다.

RBT-level Task List
[RBT급 행동치료사] 훈련을 위한 교육 내용

[RBT급 행동 치료사]로 인정되기 위한 첫째 요건은, 아래와 같이 BACB의 RBT Task List (2nd ed.)와 동일한 수준으로 구성된 40시간의 이론과목을 의무적으로 수강하는 일입니다. 연구소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 40시간의 온라인 워크샵 강좌를 준비하고 있어요.
     1. 행동의 관찰과 측정 (Measurement): 표적행동과 환경자극을 측정 가능한 용어로 정의 하기, 행동의 발생빈도와 지속시간 측정하기, 전간격 기록법, 부분간격 기록법 및 시간표집법 활용하기, 영구산물 기록법 수행하기, 자료입력과 그래프 그리기 등
     2, 평가 (Assessment): 강화제 선정하기, 행동발달, 학습기술, 사회적 행동평가 과정에서 수퍼바이저 돕기, 문제행동의 원인진단 과정에 참여하기 등
     3. 새로운 행동과 기술 가르치기 (Skill Acquisition): 연구소에서 제작/제공하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읽고 핵심 개념 파악하고, 필요한 사항 준비하기, 조건강화와 무조건강화, 계속강화와 간헐강화 이해하고 실행하기, DTT 프로그램 실행하기, Incidental teaching과 같은 자연적 교육방법 실행하기, 과제분석과 행동연쇄 프로그램 수행하기, 변별훈련과 자극통제 전이방법의 실행, 촉구와 용암법의 활용, 행동형성 프로그램 실행, 학습된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방안 실행, 토큰제도 실행하기 등
     4. 문제행동의 제거 및 약화: 행동수정 계획서를 읽고 핵심 내용 파악하기, 행동의 공통기능 기술하기, 선행요인의 수정을 통한 치료중재. DRA, DRO 등과 같은 차별강화와 소거의 실행, 위기 관리와 응급처치
     5. 기록 유지와 보고 의무: 수퍼바이저와 효과적 대화, 임상적 지시를 능동적으로 탐색하기,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타 변수의 보고, 현행 법, 조례 및 직장의 요구에 따라 치료 중에 발생한 일들을 기술(Session notes)하기, 자료의 수집, 저장, 전달, 기록의 의무 등
     6. 전문적 행동강령 및 서비스의 범위:  [RBT급 행동치료사]의 수퍼비전 의무와 역할, 피드백에 대한 적절한 반응과 행동 개선, 가족, 보호자, 전문가 등 관련 당사자들과의 의사소통, 전문 영역 지키기, 내담자의 품위 유지 등

Practicum and Supervision
현장실습과 수퍼비전을 통한 실무 훈련

[RBT급 행동치료사]로 인정되기 위한 둘째 요건은, 일정 기간의 치료실무 훈련(practicum)과 전문가의 지도감독(Supervision)을 받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배운 원리와 기법을 ABA 치료 현장에 참여하여 4주 동안 실무훈련과 수퍼바이저로부터 피드백을 받습니다. 훈련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치료교육 준비와 진행 과정 관찰: 선임 치료사와 함께 치료 프로그램을 개괄하고. 필요한 교구, 관찰 기록지, 필기 도구 등을 준비합니다. 정해진 위치에서 치료사가 수행하는 전 과정을 정해진 서식에 맞춰 세밀하게 관찰 기록합니다.
     2, DTT 과정에서 아동의 반응을 평가/기록하기: 한 시행(Trial)이 끝날 때마다 아동의 반응을 평가하여 기록합니다. 한 회기 10 시행이 끝나면 반응 결과를 그래프에 옮겨 살아있는 선 그래프를 그립니다. 이 과정에서 선임 치료사와 지도 감독자(Superviser)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3. 아동과 Rapport 형성하기: 한 회기가 끝날 때마다 놀이를 통하여 아동과 친교를 형성합니다. 치료 과정에 혐오 상황이 개입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아동이 좋아하는 물건이나 활동을 함께 합니다. 아동과 한 팔 거리 내에 머물며, 아동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칭찬하고, 올바른 놀이 방법을 설명해 줍니다.
     4. 역할놀이를 통하여 치료과정 습득하기: 역할놀이 과정에서 치료 절차와 방법을 익히고, 실시간 코칭, 피드백, 수퍼비전을 통하여 오류를 교정합니다.
     5. 프롬터 역할 수행하기: 실제 DTT 과정에서 아동의 뒤나 옆에 앉아 정한 시간 내에 기대되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때 언어적, 시각적, 또는 물리적 도움을 제공하여 올바른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촉구합니다.
     6. 치료자 역할 수행하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치료자와 프롬터가 서로 자리를 바꾸어 앉습니다. 이제 프롬터는 치료과정을 능동적으로 진행하고, 선임 치료사는 프롬터 역할을 수행하며, 프롬터의 치료행동에 대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훈련의 전 과정에서 피훈련자을 돕습니다.
     7. 오프라인에서 점차 온라인으로 전환하기: 피훈련자가 치료자의 역할을 수행할 때 수퍼바이저는 훈련 과정을 실시간에 모니터링 하며, 적시에 피드백과 수퍼비전을 제공합니다. 홈티칭 초기 과정에서는 선임 치료사가 일정기간 가정으로 파견되어 [부모-행동치료사]를 지원합니다.

Role and Requirement
[한국행동수정연구소]와 함께 하시려면...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RBT급 행동치료사]는 혼자서 독립적으로 ABA 서비스를 수행할 수 없고, BCBA급 수퍼바이저와 한 팀이 되어 밀접한 지도 감독 체제 하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1. 수퍼바이저의 역할: 연구소의 홍준표 교수와 BCBA급 수퍼바이저는, ⑴  문제행동의 원인 진단과 이에 따른 치료적 중재계획을 설정하고, ⑵ 주기적으로 행동발달을 평가하고, 발달영역 별로 DTT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⑶ 치료 절차와 방법을 담당 [RBT급 행동치료사]에게 가르치고, ⑷ 약정된 시간에 실시간 모니토링을 통하여 피드백과 수퍼비전을 제공한다ㅣ
‌     2. [RBT급 행동치료사]의 역할: 수퍼바이저가 시행하는 제반 평가과정을 보조하고, 수퍼바이저가 제공하는 치료 프로그램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실행한다. 법으로 정해졌거나 사로 간에 약정된 수퍼지전을 받는다.
‌     3. [RBT급 행동치료사]로 인정되시면,

‌       ⑴ 본 연구소의 연구원 및 치료사로 함께 일할 수 있어요. 주로 'ABA 가족지원' 연구 개발과 부모의 홈티칭을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부모-행동치료사] 실무훈련 과정에서 부모, 아동, 수퍼바이저와 한 팀이 되어 현장실습과 수퍼비전을 통한 실무 훈련과정에 참여합니다.
       ⑵ 다른 많은 ABA 서비스 센터나 클리닉에 취업할 수 있어요. 자폐성 장애나 발달장애의 조기 치료교육 현장에서는 여러 분을 환영합니다.

       ⑶ 연구소와 프렌차이즈 관계를 맺고 약정된 범위 내에서 연구소의 기술지원과 도움을 받으며 개인 사업으로 ABA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실 수 있어요. 연구소에서는, 주기별로 아동의 행동발달을 평가하고, 교육목표(표적행동)를 설정하고, 발달 영역 별로 DTT프로그램을 작성 제공하고, 약정된 범위 내에서 실시간 Monitoring과 Feedback을 통한 수퍼비전을 제공합니다. 또한 [한국행동수정연구소] ABA 치료 협력기관을 입증하는 Logo 간판을 제공합니다.
       ⑷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복지시설의 교사나 복지사로서 [RBT급 행동치료사]가 되시면 연구소와 협력관계를 맺고 약정된 범위 내에서 연구소의 기술지원과 도움을 받으며 ABA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실 수 있어요.
   
 

선생님, 연락처를 남겨 주세요.

이름 (Name)

이메일 (E-mail)

핸드폰 (Mobile Phone)

설문에 응답해 주세요.

[RBT급 행동치료사] 자격이 인정되시면 무엇을 하고싶으신가요? 아래 항목 중 하나 이상 선택해 주세요.

기타 남기실 말씀이 있으시면 200자 이내로 간략히 적어 주세요.

등록하기 (SUBMIT)

Question & Answer / History of KIABA / Contact Us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 한국행동수정연구소 연혁 / 연구소 오시는 길: 지도, 주소, 전화, 이메일

홍준표 교수 프로필
 
 1975 ~ 1980
한국행동과학연구소 (KIRBS),  실장, 부장, 부소장
1983. 8
Univ. of Missouri에서  특수교육학 박사 (Ph. D.) 학위 취득 
1984. 3
중앙대 가족복지학과,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 명예교수 (현재)
1985
Univ. of Missouri 연구교수,  50개주 조기 특수교육 프로그램 수집
           -
ABA에 기초한 자폐/발달장애 조기 치료교육 모형 개발 (DTT)
           -
부모-치료사 교육/  홈프로그램 시범운영
1985 ~ 1995
KBS 제1라디오 '자녀교육 상담실' 문제행동 지도 고정출연 
1991 ~ 현재
한국행동수정연구소 (KIABA) 창립/ 자폐아 치료교육 서비스
1996
한국행동분석학회(KABA) 창립/ 이성진(서울대) 교수 초대회장 추대 
- 창립위원: 홍준표 (중대), 정보인 (연대), 오세진(중대), 황상민(연대)
2002
일본행동분석학회 창립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주제발표
- 주제 : 'Behavioral Research and practice in Korea'
2004
한국 최초로 국제행동분석전문가 (BCBA-D) 자격 획득
2007
남서울대 아동행동치료대학원 응용행동분석 과정 객원교수
2009
응용행동분석 (서울: 학지사) 출간
2010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2대 한국행동분석학회장 취임.
- 심포지엄 개최:  '산재한 행동분석의 지식과 인적자원을 한 데 모으자!'
- 관련학과 교수 18명  Grandfather 위촉
2012
한국행동분석학회(KABA)에서 전문가자격시험 제도 실행
2013 ~2020
국립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행동치료 전공'  객원교수
2014
학회통합: '한국행동분석학회' (회장 홍준표)와 '한국특수교육 응용행동분석학회' (회장 이성봉)
-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국제학술대회 개최
- 두 학회 하나로 통합 선포 (이성봉, 홍준표 공동회장 취임)
연구소 연혁
1991. 8. 17.
서울 동작구 흑석동, 원불교회관 303호에서 '한국행동수정연구소' 창립
1994
서울 서초구 방배4동 815-3, 혜미빌딩 202호로 확장 이전 (94. 1. 20.)
1995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발간 (행동발달 체크리스트와 개인별 프로파일)
1995 ~ 1996
제1차 - 제4차  발달장애 조기 진단 및 DTT 치료 (전문가 훈련 워크샵)
내용 :  발달적 결손행동의 진단, DTT 프로그래밍 등 (8주간 씩 4회차 시행) 
1997
가족기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실행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지원)
 [워크샵 1] 따로따로,  [워크샵2] 끼리끼리,  [워크샵 3] 모두모두
         - 
가족자원 활용을 위한 전문가 교육 실시 (아산사회복지 기금 지원)
1998
IMF 사태로 연구소 활동과 서비스를 중앙대학교 내로 임시 이전
         -
         -
집단 따돌림으로 소외 고립된 아동을 위한 사회적 행동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 검증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지원)
1999
연구소 홈페이지 'childcare.co.kr' 개설
2004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70, A동 507호 (서현동, 풍림아이원플러스)로 연구소 이전
-  ABA 치료교육 센터 개설
 
2008 ~ 2009

음성 꽃동네 정신요양원, '환희의집' 전직원 ABA 워크샵
- 제1차 (10주) :  문제행동의 기능성 진단과 치료적 중재
- 내용 : 기본개념, 선행요인, 기능평가, 동기화조작, 치료적 중재, 행동지원 방안 등
- 제2차 (10주) : 결손행동의 훈련을 위한 행동형성, 행동연쇄 프로그램 중재 및 실험연구
2009
KBS(PD 이지윤) 제작팀과 본 연구소팀(소장 홍준표) 공동 다큐 제작
- 프로젝트 :  '습관, 마음의 밧줄을 끊어라!' (성인 지원자 5명 참가)
- '나쁜 습관 고치기' 실험연구 : 정리정돈,  시간약속 지키기, 담배 끊기, 폭식습관 고치기 등
2011. 3
       ~
2011, 8
사회복지법인 '우리마을' :  응용행동분석 실무자 훈련 워크샵
- 제3차 (10주) :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치료 중재, 기본원리, 기법,  기능평가, 중재 전략
사회복지법인 '서울시립 평화로운집' :   ABA 실무자 훈련 워크샵
- 제4차 (10주) :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치료 중재, 기본원리, 기법, 기능평가, 중재 전략
2014. 8  
사회복지법인 서산장애인부모회 기쁜우리발달센터 (10주):   조기 진단과 DTT 워크샵
 - 발달적 결손행동의 진단, 단계별 훈련조건,  평가기준 설정,  DTT 프로그램 실행
2015
BACB에서 부여하는 RBT 자격 획득을 위한 훈련 워크샵 (10주 40시간) 총 5회 실시
내용 :  행동측정, 진단평가, 교수기법,  문제행동 제거, 기록과 보고,  윤리강령, 치료서비스 범위
2020
연구소 상호를 '한국행수정연구소 (KIABA)'로부터 '한국ABA연구소 (KIABA)'로 개칭
연락처 
한국행동수정연구소 | KIABA
(031) 783-5722        admin@KIABA.co.kr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70, A-507호 (서현동, 풍림아이원플러스)


Navigation: 서현로 170 풍림아이원플러스 (주차장)
                      관리사무소: 031-778-6123 
                      지하 3층, 4층으로 내려오시면 자리가 많아요.
                      2 코아 (Core) 엘리베이터 → 5층 (A동 507호)